Machine Learning with Tensorflow) 1. Introduction


이번 글에서는 구글 제품에 사용되는 머신러닝을 위한 OpenSource Software Library인 Tensorflow를 이용하여 머신러닝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글을 적을 것이다.

Scatterplot featuring a linear support vector machine's decision boundary (dashed line)

Machine Learning?

기계 학습 또는 머신 러닝은 인공 지능의 한 분야로, 컴퓨터가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알고리즘과 기술을 개발하는 분야를 발한다. Classification과 Regression 등 여러 가지 인공 지능을 요구하는 문제들이 있지만, Machine Learning은 Classification을 요구하는 데에 더 많이 쓰인다.

가령 내가 Input값에 x를 넣을 경우 Output으로 양자화가 되지 않은 연속적 값 y가 넣으면 이를 Regression이라 하고, 흔히 우리가 생각하는 분류 기법인 이 색은 빨간색인지, 노란색인지 판단하는, 즉 결과값이 양자화되어 있는 값이면 이를 Classification이라 한다.

사실 Regression과 Classification에 따라서 머신 러닝 기법을 어떤 식으로 다루어야 할지 그 방법론 자체도 매우 다른 경우가 많다.

하지만 큰 틀에서 본다면

가령 지도학습(Supervised Learning: 기계를 학습시키기 위해 Training Set에 정답(Label)이 달려 있는 Input data들을 포함시켜 학습시키는 방법)인 경우에는 Training Set들을 넣으며 기계가 식을 유도하고, Label과 비교하여 현재 가진 식을 평가하고 수정의 단계를 거친다.

즉 머신 러닝의 핵심은 데이터의 평가와 아직 알 수 없는 데이터에 대한 처리에 있다고 볼 수 있다.

댓글

가장 많이 본 글